본문 바로가기
공부방

MRI & MRA & CT

by 게으름뱅이침침 2019. 12. 11.

MRI(Magnetic Resonance Imaging) 자기공명영상

인체를 자장이 형성되어있는 직경 50~60cm의 커다란 통으로 만든 자석 장치에 눕히고, 고주파(Radio Frequency Pulse)를 발생시켜 인체에 보낸 후 인체 내의 수소 원자핵의 반응으로부터 발생되는 신호를 모아 컴퓨터로 계산하여 인체의 모든 부분을 단면 및 33차원 영상으로 재구성하여 질병의 유무를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심초음파로는 보기 어려운 수술 환자나, 여러 단계의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잦은 심혈관 조영술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의 피복이 없고 비침습적인 진단 방법이나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MRA(Magnetic Resonance Angiography) 자기공명혈관영상

움직이는 혈액에 대하여 특별한 기법을 적용함으로 특정부위의 혈관만을 영상화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 MRI와 MRA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말하자면 MRI는 자기 영상을 이미지화한 것이고MRA는 혈관을 자세하게 이미지화 시킨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MRI 검사방법 및 주의사항

▶검사방법

검사를 위한 장비는 검사 테이블과 커다란 도나스 모양의 자기장 튜브로 구성됩니다. 검사하는 방사선 기사는 환자를 테이블 위에 눕힙니다. 그런 다음 촬영을 할 부위가 이 튜브의 중앙에 위치할 수 있도록 테이블을 이동시킵니다. 이 튜브는 검사를 마칠 때까지 열려있는 상태이므로 환자는 갇힌 것은 아닙니다.

검사를 하는 동안, 쿵쿵하는 소리가 여러 번 납니다. 이 소리는 작지 않은 소리여서 불쾌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촬영이 이루어지는 동안 기계의 내부 장치에 의해 소리가 발생되는 것이므로 환자는 절대로 움직이지 마셔야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머리나 심장에 금속재료를 이용한 시술을 받은 분, 금속 파편이 머리에 있는 분은 반드시 검사 가능 여부를 확인받아야 합니다.

-임신 12주 이내의 임부는 검사를 신중하게 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태아의 건강을 위하여 의사와 반드시 상의하고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안경, 보청기, 틀니, 머리핀, 벨트, 시계, 반지, 목걸이, 귀걸이, 열쇠, 지갑, 신용카드, 교통카드, 휴대전화기 등 모든 소지품은 파손의 위험이 있으므로 검사실에 가지고 들어갈 수 없습니다.

▶금식이 필요한 경우

간, 췌장, 담도, 직장 그 외 모든 MRI 검사는 금식이 필요 없습니다.

▶관장이 필요한 경우

직장검사는 관장이 필요합니다.

▶검사를 받을 수 없는 분

심장박동기 시술한 분, 동맥류협착 시술한 분, 신경자극기 시술한 분

▶검사시간

보통 30~60분 정도 검사를 시행하며 질환이나 부위에 따라 검사시간이 늘어날수도 있습니다.

▶조영제 사용

의사의 소견이나 검사 시 필요에 따라 효과적인 진단을 위하여 조영제 주사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CT(Computed Tomography) 컴퓨터단층촬영

CT란 X-선을 투과시켜 그 흡수차이를 컴퓨터로 재구성하여 인체의 단면영상(Cross-sectional Image)을 얻거나 3차원적인 입체영상을 얻는 영상진단법입니다. CT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계산 및 영상을 재구성하므로 5mm 이하의 아주 작은 조직의 밀도차이를 구별할 수 있어, 질병의 조기진단과 함께 그 구성성분까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rain CT(두부검사)

급성외상에 의한 두개 골절, 뇌출혈의 신속한 진단과 조영제를 사용하여 뇌종양, 뇌경색, 뇌동맥류 진단에 필요한 검사입니다.

Chest CT (흉부 검사)

흉부(Chest) CT는 폐 실질조직 내의 질환과 작은 크기의 폐 결절(Nodule) 진단, 그리고 기관지 부위의 병변진단을 위해 시행하며 폐암의 유무 및 크기 파악, 병기결정, 타 장기로 부터로의 전이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시행하는 검사입니다.

흉부 CT는 폐 질환의 관찰을 주 목적으로 혈관조영제를 주사하지 않고 시행하는 고해상능 폐 CT(HR LungCT)와 혈관조영제를 주사하고 폐야 뿐만 아니라 폐암을 비롯한 종격동 부위의 질환이나 림프절의 크기 등의진단을 주 목적으로 시행하는 조영증강 흉부 CT로 크게 구분됩니다.

고성능의 다중 채널 검출장치 (Multi-detector CT)의 도입으로 약 10초 동안의 1회 호흡정지만으로 흉부 전체의 CT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 해상능의 횡단면 및 관상면의 영상 재구성을 통하여 5mm 이하의 작은 결절도 발견이 가능함으로써 만성 폐질환의 발견과 진단이 용이해 졌습니다.

Abdomen CT(복부 검사)

복부(Abdomen) CT는 위, 간, 담낭, 췌장, 신장 등의 상복부와 대장, 방광 등의 하복부 소화기계 질환의 진단에 유용한 검사입니다.

또한 상하복부 및 주변 혈관질환의 진단이 가능하며, 각종 암의 경우 병변의 정확한 위치와 크기 파악뿐만 아니라 병기 결정(Staging)과 다른 복부 장기로의 전이 여부를 파악하는데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고성능의 다중 채널 검출 CT의 도입으로 1회의 호흡정지 중에 전체 복부의 고화질 데이터를 얻습니다. 얻어진 횡단면 영상 데이터를 이용하여 관상면과 시상면의 영상 재구성을 시행함으로써 입체적인 정밀진단을 시행합니다.

CT Angio(혈관조영검사)

3차원 혈관조영 CT(CT Angiography)는 빠른 검사속도를 갖는 다중 채널 고속도 CT를 이용하여, 조영제주사 후 인체 각 부위 혈관에 조영제가 최대로 증강되는 시간에 신속하게 검사를 시행합니다.

혈관의 동맥류(Aneurysm)나 정맥류(Varix)의 진단을 가능케 하며 혈관의 개통성 유무 및 협착 정도를입체적으로 평가합니다.

Heart CT(심장 검사)

심장 및 관상동맥 CT검사는 연속적으로 운동하는심장의 기능 및 관상동맥 이상 유무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관상동맥의 석회화 유무, 혈관의 개통성 및 협착 정도, 심장 기능영상 등 심장계통의 질환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합니다.

 

CT 검사방법 및 주의사항

검사방법

대부분의 경우에 조영제 정맥주사를 맞으면서 검사를 합니다. CT 테이블위에 누운 자세로 계시다가, 숨참으라는 지시에 따라 협조하시면 검사가 끝납니다.

한번 숨참는 것은 대개 약 15초 정도이며, 검사부위와 의심되는 질환에 따라 1-4번까지 반복 촬영합니다.

주의사항

-검사시작 6시간전부터 금식해야 합니다. (물,담배, 음료수 등 일체)

-임산부나 임신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검사전에 담당자에게 알려야합니다. 태아에게 방사선 장애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5세 미만의 어린이는 움직임에 의해 정확한 검사가 어려울 수가 있으므로 보호자의 동의하에 진정제 투여(Sedation)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조영제를 정맥(팔)에 주사를 하거나, 복부검사시는 물을 마시고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검사시간

보통 10~25분 정도 소요됩니다.

조영제 사용 

대부분의 CT검사에서는 병소부위의 대조도를 증강시키거나 농도차를 강조하여 병소의 윤곽이나 형태명료하게 나타내기 위하여 팔의 정맥혈관에 조영제를 사용합니다. 조영제의 사용은 정상조직과 병변조직 그리고 병변조직의 진행상태를 파악하여 치료와 수술계획에 도움을 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조영제는 무색 투명한 액체로서 한번 검사할때 약 100 - 150 cc의 양을 초당 2-3cc의 속도로 18G medicut을 이용해 정맥주사하며 CT검사를 시행합니다.

이 액체속에는 요오드 화합물이 들어 있는데, 요오드는 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칼슘처럼 x선을 거의 대부분 흡수해버립니다. x선을 많이 흡수하는 물질은 단순촬영에서나 CT 영상에서 모두 흰색으로 표현됩니다.

정맥주사된 조영제가 심장을 통해 온몸의 혈관속에 퍼지게 되면, 혈관들이 모두 하얗게 나타나므로, 대개 회색으로 표현되는 종양 병소와 정상 혈관 구조물과의 구별이 가능하게 되어 진단의 정확도를 높입니다.

'공부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Foley(유치도뇨관) 삽입방법  (0) 2019.12.20
Levin tube(비위관) 삽입 방법  (0) 2019.12.16
인슐린 주사 종류와 효능  (0) 2019.12.07
혈액 검사 결과  (0) 2019.12.05
혈액검사 bottle  (0) 2019.11.30

댓글